티스토리 뷰

허리통증 원인으로는 근육피로, 근력저하, 불편한 잠자리, 스트레스, 수면부족, 비만, 척추이상 등이 있습니다. 이런 원인으로 생기는 통증이 어떤 병명에 해당하는가, 해당 증상과 유사한 특징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 정확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허리통증 원인이 되는 질병 9가지를 알아봅니다. 



1. 요추 추간판 탈출증.

요추 추간판 탈출증은 허리에 있는 추간판이라는 부분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허리통증 원인입니다. 척추와 허리 뼈 사이에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 있는 수핵이라는 것이 나와서 신경을 압박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이 되면 심한 경우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엉덩이나 다리의 통증, 마비, 다리의 경련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다리까지 퍼져 있으면 신경에 손상이 클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골다공증.

허리통증 원인 중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허리 통증을 초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골절이 쉽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의해 생기는 허리 통증은 3가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첫째는 골다공증을 계기로 허리 압박 골절 등을 일으킬 경우, 두 번째는 작은 골절을 반복 척추의 변형을 초래 한 경우, 그리고 또 하나는 척추의 변형 등으로 무게 중심이 불안정하게 되어 만성 근육통을 낳는다는 케이스입니다. 또한 허리에 통증이 있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점점 뼈가 약해지고 근육도 약해 때문에 통증도 강해집니다. 골다공증의 경우 약 등으로 뼈를 강하게 하고 적절한 운동을 실시하여 뼈의 강도의 개선과 통증 완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급성요통증.

의학적으로는 급성요통증이라고 하는 허리통증 원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 때나 허리를 비틀 때의 충격으로 허리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 근육, 인대 중 하나가 손상이 되어 고통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허리를 편히 쉬면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급성요통증에 위험한 병이 숨겨있는 것도 있습니다. 허리뿐만 아니라 가슴 통증이 있거나 다리의 통증이나 마비, 배뇨, 배변 곤란, 안정시의 강한 통증 등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4. 폐경.

폐경은 45 ~ 55 세 전후의 여성 특유의 노화 현상입니다. 폐경이 찾아오면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저하되어 다양한 질병을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홍조가 있지만, 요통도 폐경기에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폐경으로 요통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폐경이 원인이 아닌 배경에 난소 낭종 등의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경우입니다. 난소 낭종은 대부분의 경우는 양성 종양이라고 하지만 방치하면 변비가 되거나 다양한 증상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폐경이 되고 나서 허리 통증이 심한 경우의 원인으로 폐경 후 골다공증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경이 되고 나서 괴로운 요통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는 일단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요 통증.

요 통증은 허리를 앞에서 언급 한 급성 요 통증과 6 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요 통증 입니다. 요 통증과 요통을 부르는 다양한 질환을 총칭하여 부르는 이름이며 척추 추간판 탈출증이나 요추 척추관 협착증, 골다공증, 추간 관절증, 척추 수술 등이 배경에 요 통증을 부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내장 질환.

허리통증 원인은 근육과 허리 뼈라고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내장 질환이 배경에 고통을 초래한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나 발열을 수반하는 경우 복부 등 다른 부위에 통증이 있을 때는 특히 내장 질환이 요통의 원인이라고 의심을 해야 합니다.

허리통증을 부르는 주요 내장 질환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위장 질환: 만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 담낭 주위의 질환: 담낭염, 담석증, 담도 결석 

• 췌장 질환: 만성 췌장염 

• 신장 질환: 신우 신염, 신장 암 

• 요도, 방광의 질환: 요로 결석, 요관 암, 방광암 

• 부인과 계통의 질환: 자궁 근종, 자궁암, 난소 낭종, 난소 염 

• 심장 혈관 질환: 복부 대동맥 동맥류 

• 기타 질환: 대상 포진 

이들은 어디 까지나 일례이지만 특히 각종 암이나 복부 대동맥 동맥류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부 대동맥 동맥류 급히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 암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7. 요로 결석.

여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장 질환에 대해 조금 보충을 더해 설명합니다. 첫째는 요로 결석입니다. 요로 결석은 요도에 결석이 있는 환자에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석에 의해 소변의 흐름이 저해되고 엉덩이와 허리 옆구리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거나 혈뇨가 나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통증은 새벽이나 야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3 ~ 4 시간 지속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8. 자궁 내막증.

자궁 내막증은 본래 자궁 속에 있는 자궁 내막이 골반 안에 있는 복막이나 난소 등에 침투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이 생기는 뚜렷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가설로 원래 배설되어야 할 피가 역류하는 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자궁 내막증 환자는 요통뿐만 아니라 불임증이나 강한 생리통, 부정 출혈 등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 위궤양

어떠한 원인으로 위 점막이 손상된 것으로 생기는 위궤양도 허리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 헬리코박터 균의 감염이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스트레스 등에 의해 위 점막이 약 해지는 것을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궤양의 통증은 요통뿐만 아니라 식후에 복통이 일어나는 것이 가장 특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후 복통이나 속 쓰림, 식욕 부진이 있는 경우 위궤양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합니다.


댓글